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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정보처리기사 완전정복 (필기) - 1과목 소프트웨어설계 Part.3 애플리케이션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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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정소개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아키텍처 패턴, 객체지향(Object-Oriented),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모듈, 공통 모듈, 코드, 디자인 패턴에 대한 내용을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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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목표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아키텍처 패턴, 객체지향(Object-Oriented),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모듈, 공통 모듈, 코드, 디자인 패턴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를 직접 풀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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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대상 | 정보처리 기사 자격증을 따고 싶은 모든 학습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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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방법 | 온라인 교육 ( PC + 모바일 ) | ||
| 강사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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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항목 | 진도율 | 과제 |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 총점 |
|---|---|---|---|---|---|
| 평가비율 | 100% | 0% | 0% | 0% | 100점 |
| 수료기준 | 80% 이상 | 0점 이상 | 0점 이상 | 0점 이상 | 80점 이상 |
| 평가방법 및 수료기준 |
* 진도율 80 이상 |
| 차시 | 차시명 |
|---|---|
| 1차시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설계 개념과 원리, 목적, 모듈화의 개념과 장점 |
| 2차시 | 추상화 개념, 장점, 유형, 단계적 분해, 정보은닉 개념, 장점, 아키텍처의 품질 속성 3가지 측면 |
| 3차시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과정 5가지의 순서와 개념, 시스템 타입, 협약에 의한 설계 |
| 4차시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
| 5차시 | 아키텍처 패턴의 개요 및 특징, 패턴 종류, 레이어 패턴, 클라이언트 서버 패턴 개념과 특징, 동기화 |
| 6차시 | 파이프-필터 패턴의 개념 특징, 버퍼링, 오버헤드, 모델-뷰-컨트롤러 패턴(MVC)의 개념과 역할, 기타 패턴 |
| 7차시 | 아키텍처 패턴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
| 8차시 | 객체 지향의 개념, 특징, 구성요소, 객체의 개념, 데이터, 함수, 특성 |
| 9차시 | 객체의 추가적 특성, 클래스의 개념과 특징, 명칭, 인스턴스와 객체, 캡슐화의 개념과 특징 |
| 10차시 | 상속의 개념과 특징, 다중 상속의 문제점, 다형성, 오버로딩, 오버라이딩의 개념, 연관성 개념 및 종류 |
| 11차시 | 객체 지향(Object-Oriented)의 기출 문제 풀이 |
| 12차시 | 객체지향 분석의 개념, 목적, 분석 방법록 5가지, 럼바우 분석기법 개념, 순서, 설계 원칙 5가지 |
| 13차시 |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기출 문제 풀이 |
| 14차시 | 모듈의 개요, 특징, 결합도의 개념, 자료, 스탬프, 제어, 외부, 공통, 내용 결합도의 개념 |
| 15차시 | 응집도의 개념, 종류, 순서, 기능적, 순차적, 교환, 절차적, 시간적, 논리적, 우연적 응집도 개념, 팬인, 팬아웃, N-S차트 |
| 16차시 | 모듈 기출 문제 풀이 |
| 17차시 | 공통 모듈의 개념, 명세 기법 5가지, 재사용의 개념 규모에 따른 분류, 효과적인 모둘 설계 방안 |
| 18차시 | 공통 모듈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
| 19차시 | 코드의 개념, 주요 기능 5가지, 6개의 코드 종류, 코드의 부여 체계 |
| 20차시 | 코드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
| 21차시 | 디자인 패턴의 개념, 특징, 아키텍쳐 패턴과 비교, 디자인 패턴 장단점, 생성패턴 5가지 |
| 22차시 | 구조 패턴 7가지, 행위 패턴 11가지의 개념과 역할 |
| 23차시 | 디자인 패턴 기출 문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
| 작성자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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