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썸네일

맛보기

목록


수강신청하기

비환급일반
모바일
[HD]정보처리기사 완전정복 (필기) - 1과목 소프트웨어설계 Part.3 애플리케이션 설계
학습분량
23차시
NCS분류
20010202(응용SW엔지니어링)
교육기간
30일 (15시간)
복습기간
7일
환급유형
비환급일반
 
 
교육비용
₩ 92,000
결제금액
₩ 92,000

과정소개

과정소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아키텍처 패턴, 객체지향(Object-Oriented),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모듈, 공통 모듈, 코드, 디자인 패턴에 대한 내용을 이해한다.

학습목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아키텍처 패턴, 객체지향(Object-Oriented),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모듈, 공통 모듈, 코드, 디자인 패턴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를 직접 풀어본다.

학습대상

정보처리 기사 자격증을 따고 싶은 모든 학습자

학습방법 온라인 교육 ( PC + 모바일 )
강사소개
등록된 강사정보가 없습니다.

평가기준

평가항목 진도율 과제 진행단계평가 최종평가 총점
평가비율 100% 0% 0% 0% 100점
수료기준 80% 이상 0점 이상 0점 이상 0점 이상 80점 이상

평가방법 및 수료기준

평가방법 및
수료기준
* 진도율 80 이상

강의 목차

차시 차시명
1차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설계 개념과 원리, 목적, 모듈화의 개념과 장점
2차시 추상화 개념, 장점, 유형, 단계적 분해, 정보은닉 개념, 장점, 아키텍처의 품질 속성 3가지 측면
3차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과정 5가지의 순서와 개념, 시스템 타입, 협약에 의한 설계
4차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5차시 아키텍처 패턴의 개요 및 특징, 패턴 종류, 레이어 패턴, 클라이언트 서버 패턴 개념과 특징, 동기화
6차시 파이프-필터 패턴의 개념 특징, 버퍼링, 오버헤드, 모델-뷰-컨트롤러 패턴(MVC)의 개념과 역할, 기타 패턴
7차시 아키텍처 패턴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8차시 객체 지향의 개념, 특징, 구성요소, 객체의 개념, 데이터, 함수, 특성
9차시 객체의 추가적 특성, 클래스의 개념과 특징, 명칭, 인스턴스와 객체, 캡슐화의 개념과 특징
10차시 상속의 개념과 특징, 다중 상속의 문제점, 다형성, 오버로딩, 오버라이딩의 개념, 연관성 개념 및 종류
11차시 객체 지향(Object-Oriented)의 기출 문제 풀이
12차시 객체지향 분석의 개념, 목적, 분석 방법록 5가지, 럼바우 분석기법 개념, 순서, 설계 원칙 5가지
13차시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기출 문제 풀이
14차시 모듈의 개요, 특징, 결합도의 개념, 자료, 스탬프, 제어, 외부, 공통, 내용 결합도의 개념
15차시 응집도의 개념, 종류, 순서, 기능적, 순차적, 교환, 절차적, 시간적, 논리적, 우연적 응집도 개념, 팬인, 팬아웃, N-S차트
16차시 모듈 기출 문제 풀이
17차시 공통 모듈의 개념, 명세 기법 5가지, 재사용의 개념 규모에 따른 분류, 효과적인 모둘 설계 방안
18차시 공통 모듈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19차시 코드의 개념, 주요 기능 5가지, 6개의 코드 종류, 코드의 부여 체계
20차시 코드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21차시 디자인 패턴의 개념, 특징, 아키텍쳐 패턴과 비교, 디자인 패턴 장단점, 생성패턴 5가지
22차시 구조 패턴 7가지, 행위 패턴 11가지의 개념과 역할
23차시 디자인 패턴 기출 문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학습 후기

작성자 내용
등록된 후기가 없습니다.